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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文學)
언어로써 나타내는 예술을 통틀어 일컫는말. 넓은 뜻으로는 역사와 철학 등 문자로 쓰인 모든 저술(著述)을 이르기도 한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문학 (文學) 문학의 3대 부문 : 시, 산문, 희곡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
◈ 지식지도
문학 (文學) 기록 문학 기사도 문학 낭만주의 문학 노르웨이 문학 동반자 문학 동유럽 문학 드라비다 문학 러시아 문학 레지스탕스 문학 말레이 문학 미국 문학 북유럽 문학 브라질 문학 비교 문학 산문 산스크리트 문학 수필 순수 문학 시나리오 신고전주의 문학 실존주의 문학 아동 문학 아라비아 문학 여류 문학 영국 문학 전기 문학 전쟁 문학 종교 문학 중세 문학 평론 독일문학 각본 감상주의 고대 수필 고전주의 낭만주의 잃어버린 세대 문예 사조 불교 문학 비트 세대 사실주의 신낭만주의 실존주의 자연주의 초서 플롯 한국 문학 슈투름 운트 드랑 노르웨이 독립 국가 연합 독일 소련 모스크바 대공국 러시아 제국 니콜라이 고골 미하일 고르바초프 곤차로프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나도향 노발리스 노천명 프리드리히 니체 니콜라이 1세 단테 알리기에리 도스토예프스키 드라이저 라이너 마리아 릴케 마크 트웨인 허먼 멜빌 모윤숙 기 드 모파상 존 밀턴 조지 고든 바이런 박영희 박종화 박화성 보들레르 시몬 드 보부아르 조반니 보카치오 브레즈네프 장폴 사르트르 퍼시 비시 셸리 손소희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존 스미스 스탈린 스토 부인 프리드리히 실러 아우구스티누스 안데르센 유리 안드로포프 알렉산드르 1세 알렉산드르 2세 야스퍼스 에렌부르크 예카테리나 2세 유진 오닐 윌리엄 워즈워스 빅토르 위고 유진오 이상화 이효석 헨리크 입센 에밀 졸라 채만식 안톤 체호프 제프리 초서 최정희 알베르 카뮈 프란츠 카프카 칼리다사 키에르케고르 존 키츠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이반 투르게네프 파스칼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에드거 앨런 포 표트르 1세 푸슈킨 마르틴 하이데거 허난설헌 헤밍웨이 헤르만 헤세 현진건 호메로스 호손 홍사용 황진이 월트 휘트먼 니키타 흐루시초프 F. 스콧 피츠제럴드 에드문트 후설 박경리 한무숙 글라스노스트 백조 닥터 지바고 라마야나 롤랑의 노래 마하바라타 무기여 잘 있거라 베오울프 신곡 실낙원 천일야화 아서왕 이야기 안타르 이야기 앵글로색슨 연대기 엉클 톰스 캐빈 오디세이아 유토피아 일리아드 주홍 글씨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캔터베리 이야기 톰 소여의 모험 팡세 허클베리 핀의 모험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살인작가 근/현대 수필 김남천 (17) 새로운 창작방법에 관하여 근/현대 수필 김남천 (16) 소설가는 이렇게 생각한다 근/현대 수필 채만식 (9) 현대 조선소설의 이념 근/현대 수필 김남천 (7) 스승 무용기 근/현대 수필 김남천 (5) 고구려의 문학 근/현대 수필 안확(安廓) (1)
◈ 참조 원문/전문
(총 14 작품) [모두보기]
소화 13년 창작계 개관 근/현대 수필 임화 (19) 문학적 분위기 근/현대 수필 김남천 (18) 시단의 신세대 근/현대 수필 임화 (15) 문학정신의 건립 근/현대 수필 김남천 (14) 문학의 본질 근/현대 수필 김남천 (12) 문학과 건강 근/현대 수필 계용묵 (12) 문학의 정조 근/현대 수필 김상용 (11) 신문소설은 어떻게 써야 하나 근/현대 수필 김동인 (11) 문학과 전체주의 근/현대 수필 채만식 (10) 문장과 문학 근/현대 수필 김동인 (9) 민속의 문학적 개념 근/현대 수필 김남천 (7) 문학의 교육적 임무 근/현대 수필 김남천 (4)
▣ 참조 카달로그
◈ 주요 언급 키워드
평론 (16) 백과 김남천 (9) 백과 문학평론 (9) 1939년 (7) 백과 1937년 (2) 백과 1938년 (2) 백과 김동인 (2) 백과 동아 일보 (2) 백과 수필 (2) 백과 임화 (2) 백과 조광 (2) 백과 채만식 (2) 백과
◈ 참조 키워드
창작 (7)
▣ 백과사전
언어로써 나타내는 예술을 통틀어 일컫는 말.
 
넓은 뜻으로는 역사와 철학 등 문자로 쓰인 모든 저술(著述)을 이르기도 한다. 좁은 뜻으로는 ‘어떤 작가가 자기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고도의 미적(美的) 가치를 지닌 언어로 창작한 작품’을 이른다.
 

문학의 종류

문학의 종류는 언어나 형식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문학의 3대 부문이라 하여 시, 산문, 희곡 의 세 부문으로 크게 나뉜다. 이것을 다시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으로 나눌 수 있고, 오늘날에는 시나리오까지 포함시키기도 한다.
 

시대 구분과 분야

문학의 시대 구분은 대개 고대, 중세, 근세, 근대의 네 시기로 나눈다.
 
문학은 또 사조(思潮)나 유파(流派) 또는 나라에 따라서 여러 가지 분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발달

문학은 동양이나 서양이나 처음에는 구전(口傳)으로 시작되어 나중에 문자 언어에 의한 전달 방법으로 발전하였다. 고대, 중세에는 문자는 학자나 일부 사람들만이 사용하였고, 문학은 손으로 써서 전달하는 길밖에 없었다. 15세기에 접어들어 인쇄술의 발명과 더불어 책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특히 19세기 이후 교육의 보급으로 문학은 크게 발달하였다.
 

요건

문학의 요건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언어 로 표현된다 : 문학은 언어가 표현 수단이다.
② 독자에게 감동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 작가의 상상이나 감정은 읽는 사람에게 감동으로써 전달되어야 한다.
③ 미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미적 만족을 느끼게 해야 한다.
④ 글이 쉬워야 한다 : 누구나 읽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특징

① 오래 기억에 남는다 : 문학도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감동으로써 전달되는 것이다. 훌륭한 작품을 읽을 때 받은 감동은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는다.
② 독자성을 지닌다 : 작자마다 개성이 다르듯이, 작품도 그것만이 지닌 독특한 개성이 있다.
③ 공감을 준다 : 사람의 정서는 개성을 지니면서도 공통점이 있어서, 작품도 누구에게나 감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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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고려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동궁에 소속되었던 관직. 정6품~정5품으로 세자에게 글을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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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