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도산 안창호 선생 서거 86주기 추모식 추모사 ◈
카탈로그   본문  
2024년 3월 10일
강정애
1
「도산 안창호 선생 서거 86주기 추모식」 추모사
2
(2024년 3월 10일)
 
 
3
오늘 우리는 독립운동사에 불후의 족적을 남기신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서거 86주기를 맞아 이 자리를 함께하였습니다.
 
4
우선 위대한 선각자요, 독립운동 지도자로서 민족국가 수립을 위해 헌신하신 안창호 선생님께 무한한 존경의 뜻을 바치며, 삼가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5
그리고 오늘 추모식을 준비해 주신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 <김재실>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과 참석하시어 추모의 뜻을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6
힘없이 기울던 대한제국의 운명이 경술국치로 귀결되었던 지난 세기 초, 암울한 현실에 많은 이들이 절망했지만, 안창호 선생님께서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7
오히려 침착하게 독립을 위해 나아갈 바를 제시하였던 선생님의 원대한 포부는 이천만 겨레를 이끄는 등불과도 같았습니다.
 
8
국권상실 직후 독립운동의 근간이 되었던 신민회를 비롯하여, 세계 각지를 넘나들며 설립한 수많은 독립운동단체와 학교는 선생님의 뛰어난 조직력과 리더십의 결과물이었습니다.
 
9
특히 안창호 선생님의 이러한 면모는 3·1운동 이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통해 한 단계 더 진취적인 독립운동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하였습니다.
 
10
임시정부 내무총장 겸 국무총리 서리로서 독립운동 방략을 세우고 연통제와 교통국을 구축하였으며 3개 지역에 수립된 임시정부의 대승적 통합을 주도하는 등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11
이후에도 좌우 독립운동 세력의 통합과 전 민족의 연대를 통해 항일운동을 이어나간 선생님께서는 모진 고초 속에서도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12
자리를 함께하신 여러분!
 
13
비록 광복을 보지는 못하셨지만 존폐의 기로에 놓인 임시정부를 보전하고 이념을 초월한 독립운동을 도모하신 안창호 선생님의 위국헌신은 7년 후 찾아올 광복의 서막이 되었습니다.
 
14
특히 선생님께서 주창하신 유일당 운동과 대동단결의 큰 뜻은 독립운동을 넘어 오늘날의 대한민국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습니다.
 
15
오늘의 이 자리가 안창호 선생님의 독립정신과 통합의 유지를 계승하여 화합하고 번영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16
정부 또한 작년 매입한 LA 흥사단 건물 리모델링에 94억원을 투입하여 인근 독립운동사적지와 연계한 독립운동 벨트로 조성해 나가는 등다가오는 광복 80주년을 내실있게 준비하여 안창호 선생님의 독립정신을 기억하고 국민통합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17
끝으로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안창호 선생님께 한없는 존경과 추모의 마음을 바치며, 평안한 안식을 기원드립니다.
 
18
2024. 3. 10.
19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대독)
 
 
20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원문】도산 안창호 선생 서거 86주기 추모식 추모사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연설문〕
▪ 분류 : 공공기록물
▪ 최근 3개월 조회수 : 25
- 전체 순위 : 1907 위 (2 등급)
- 분류 순위 : 23 위 / 89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강정애 [저자]
 
  # 2024년 [발표]
 
  연설문(演說文)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기록물 > 공공기록물 카탈로그   본문   한글 
◈ 도산 안창호 선생 서거 86주기 추모식 추모사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4년 04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