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서울특별시 종로구
일반 (일자별)
서울특별시 종로구
◈ (2.11.)부럼 깨고 올해 소원 빌어요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2월 16일(토) 전통한옥공간인 상촌재(종로구 자하문로17길 12-11)에서 「새해 첫 보름달 뜨는 날, 정월대보름」 행사를 진행한다.
 
\na-;“부럼 깨고 올해 소원 빌어요”
\na-;종로구, 상촌재에서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2월 16일(토) 전통한옥공간인 상촌재(종로구 자하문로17길 12-11)에서 「새해 첫 보름달 뜨는 날, 정월대보름」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종로문화재단이 상촌재에서 진행하는 세시풍속 관련 행사 중 하나로, 아이들에게 점점 잊혀지고 있는 전통 풍습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새해 첫 보름달 뜨는 날, 정월대보름’ 행사는 오전 11시와 오후 1시, 총 2회 진행되며, 정월대보름의 전통 풍습인 ▲부럼까기 ▲큰 윷놀이 ▲사자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부럼까기는 보름날 아침 호두, 땅콩, 잣 등 부럼을 이로 깨물며 잡귀를 물리치고 한해를 무사히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는 풍습으로, 이로 깨물기 어려운 딱딱한 부럼들은 나무망치로 직접 깨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절기음식인 약밥도 맛볼 수 있다.
 
상촌재 마당에서는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와 큰 윷으로 하는 윷놀이가 펼쳐져 아이들이 함께 정월대보름을 즐기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사자놀이와 사자타기가 진행된다. 사자로 꾸민 사람들이 마을의 각 집을 돌아다니며 잡귀를 쫓고 집안의 복을 빌어주는 사자놀이는 어린아이들을 사자 등에 태워 아이의 무병장수를 바라기도 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8세 이상 어린이들은 ‘사자탈 쓰기’, 8세 미만 어린이들은 ‘사자타기’ 체험을 할 수 있다.
 
행사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www.jfac.or.kr) 또는 전화(02-6203-1142, 6013-1142)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상촌재가 위치한 청운효자동은 2월 16일(토), 정월대보름맞이 「청운효자동 마을축제」 를 진행한다.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해맞이동산(종로구 옥인동)에서 ‘인왕산산신제’를 열고,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종로구보건소 앞마당에서 ‘윷놀이’를 진행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음력 설이 지나고 보름달이 처음 뜨는 날인 정월대보름은 예로부터 설 만큼이나 큰 명절로 여겨져 왔다. 우리의 전통 풍습을 배우고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이번 행사에 주민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첨부 :
정월대보름 놀이_사자놀이.jpg
 

 
※ 원문보기
서울특별시 종로구
• (2.12.)학교의 차별화된 교육으로 창의적 인재를 키우다
• (2.11.)부럼 깨고 올해 소원 빌어요
• (2.8.)꿈과 희망을 두 배로 팡! 팡!
(2019.11.08. 20:01)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내서재
추천 : 0
▣ 다큐먼트 작업
지식지도
알림∙의견
모든댓글보기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