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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2024.04.22. 12:24 (2024.04.22. 12:14)

사마천 사기 347강 강의자료 요약 (2024.4.18)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山中-王維〉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 ; (2) 師의 다양한 의미(지휘관, 민중, 수도, 전문 관리, 교사, 모범......)에 대하여 例文과 함께 설명 ; (3) 經典 공부의 기본 필독서(四庫全書-文淵閣本-經部-《13經注疏》)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4) 王畿로부터 거리별 5服制度(甸, 侯, 綬, 要, 荒服)와 행정상 명칭(城-都-邑-郊-州(牧)-野-林-鄙-坰에 대해서 설명 ; (5) 北平과 北京의 명칭변경 과정과 발음표기(Wade-Giles→漢語拼音)에 대해서 상세 설명 ; (6) 溫故知新과 法古創新, 送舊迎新 등 관련 의미와 類似 4자성어에 대하여 상세 설명 ; (7) 3公과 3孤 및 9兩(牧, 長, 師, 儒, 宗, 主, 吏, 友, 籔)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설명 ; (8) 《禮經》과 3禮(儀禮, 禮記, 周禮)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024년 4월 18일 강의 장면 - 서울시 50+센터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1. 唐詩 300首
 
 
1) 잡시   왕유 작
2) 중국어 발음
 
Jing1xi1bai2shi2chu1
Tian1han2hong2ye4xi1
San1lu4yuan2wu2yu3
Gong1cyi4shi1ren2yi1
 
왕유(왕웨이, 王維, 699년 ~ 759년)는 중국 성당(盛唐)의 시인·화가로서 자는 마힐 (摩詰)이다.
 
 

 
*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10강(2023. 04. 27) 강의 교안
 
《史記》〈周本紀〉 註釋
 
1. 師 - 甲骨文, 원래 의미는 활 또는 활을 쏘다, 점차 군대의 편제를 가리킴.
 
《說文解字》「師, 二千五百人爲師。從帀從𠂤」 商, 周 시기 1師는 2500명.
 
1) 군대
 
《史記》〈齊太公世家〉「十一年正月甲子, 誓于牧野, 伐商紂。紂師敗績」
牧野에서 맹세를 하고, 商나라 紂왕을 정벌했다. 주나라 군대가 패전을 했다.
 
* 敗績~군대가 무참히 패배하다.
* 결혼 기념일
1주년 결혼기념일을 지혼식(紙婚式)
2주년 결혼기념일을 면혼식(綿婚式)
3주년 결혼기념일을 혁혼식(革婚式)
4주년 결혼기념일을 서적혼식(書籍婚式)
5주년 결혼기념일을 목혼식(木婚式)
6주년 결혼기념일을 철혼식(鐵婚式)
8주년 결혼기념일을 전기기구혼식(電氣器具婚式)
10주년 결혼기념일을 주석혼식(朱錫婚式)
11주년 결혼기념일을 강철혼식(鋼鐵婚式)
12주년 결혼기념일을 견,마혼식(絹,麻婚式)
13주년 결혼기념일을 레이스혼식(婚式)
14주년 결혼기념일을 상아혼식(象牙婚式)
15주년 결혼기념일을 수정혼식(水晶婚式)
20주년 결혼기념일을 도기혼식(陶器婚式)
25주년 결혼기념일을 은혼식(銀婚式)
30주년 결혼기념일을 진주혼식(眞珠婚式)
35주년 결혼기념일을 산호혼식(珊瑚婚式)
40주년 결혼기념일을 루비혼식
45주년 결혼기념일을 사파이어혼식(紅玉婚式)
50주년 결혼기념일을 금혼식(金婚式)
55주년 결혼기념일을 비취혼식(翡翠婚式)
60주년 결혼기념일을 회혼식 ( 回婚式)
75주년 결혼기념일을 다이아몬드혼식(金剛石婚式)
 
 
2) 군대의 지휘관
《史記》〈孫子吳起列傳〉「于是乃以田忌爲將, 以孫子爲師, 居輜車中, 坐爲計謀」
이에 전기(田忌)로서 장군을 삼고, 손자를 군대 지휘관으로 삼았다. 덮게 있는 큰 수레에 거처하며, 앉아서 계획을 짰다.
 
 
3) 민중
《诗经》〈文王〉「殷之未喪師, 克配上帝」 鄭玄箋「師, 衆也」
商나라가 민중의 인심을 잃기 전에 천심과 맞아 떨어졌다. 師는 衆이다
 
* 克=能
 
* 경전 공부의 기본
(1) 사고전서 문연각(文淵閣)본
(2) 經部
(3) 13經 注疏
 
* 論語 - 論語註疏 - 朱子集註를 공부하라
 
* 주자의 사서 讀書法
- 某要人先讀大學, 以定其規模:
내가 바라기를, 사람은 먼저 대학을 읽어서 그 규모를 정하고
- 次讀論語, 以立其根本:
다음에 논어를 읽어서 그 근본을 세우며
- 次讀孟子, 以觀其發越;
다음에 맹자를 읽어서 그 드러내고 뛰어넘는 바를 관찰하고
- 次讀中庸, 以求古人之微妙處
다음에 중용을 읽어서 옛 사람의 미묘한 부분을 구하라.
 
 
* 斯文亂賊은 낱 글자로 나누면 해석이 안된다. 단어와 단어의 결합이다.
* 중국에는 斯文亂賊이란 말이 없다. 亂臣賊子란 사자성어가 있다.
난신적자 (亂臣賊子) - 나라를 어지럽히는 신하와 어버이를 해치는 자식
 
 
4) 고대 행정구역 단위(十都爲師),
《尙書大傳》卷四「八家而爲鄰, 三鄰而爲朋, 三朋而爲里, 五里而爲邑, 十邑而爲都, 十都而爲師, 州十有二師焉」
8家를 隣이라 하고, 3隣을 朋이라 하고, 3朋을 里라 하고 5里를 邑이라 하고, 10邑을 都라 하고, 10都를 師라 하였다. 州에는12師를 두었다.
 
* 고대 행정 구역의 중요성
- 사회적 조직: 이러한 계층적 구조는 고대 중국 사회의 조직과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행정 관리: 각 단위는 행정, 군사, 그리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중앙 정부는 광범위한 영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 都는 종묘가 있고 邑에는 종묘가 없다
* 郊는 천자가 조상한테 제사 지내는 장소
 
* 甸服 (전복): 왕의 중심을 기준으로 거리와 친밀도에 따라 다섯 개의 동심원을 그립니다. 직접 통치하는 지역은 甸服로, 왕 주변에 있는 국가들은 侯服로, 侯服 밖은 绥服 또는 宾服로, 그 외는 要服와 荒服입니다. 이와 관련된 제도로 조공이 있으며, 친밀도에 따라 다른 빈도로 조공을 합니다
 
(1) 甸服는 매일 조공하고, 侯服는 한 달에 한 번, 绥服는 분기마다, , 要服는 매년 조공하며, 荒服는 한 번만 조공합니다.
(2) 侯服은: 왕의 중심에서 외부로 500 리의 지역을 나눕니다. 甸服에서 가장 가까운 100 리는 백작의 지역이며, 그 다음 100 리는 남작의 지역입니다. 나머지 300 리는 군주의 지역입니다
(3) 绥服은 侯服에서 가장 가까운 300리는 문화 교육을 실시하는 지역이며, 나머지 200 리는 전투력을 강화하는 지역입니다
(4) 要服은 绥服에서 가장 가까운 300 리는 야만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며, 나머지 200 리는 추방된 범죄자의 지역입니다
(5) 荒服은 요복에서 가장 가까운 300 리는 야만족과 황야 지역이며, 나머지 200 리도 추방된 범죄자의 지역입니다
 
畿服制는 중국 고대의 정치 체제와 사회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왕실의 권위를 강화하고, 제후국을 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중국 고대의 지리적 구분과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5) 京과 결합하여 수도, 대도시(京師),
《詩經》〈公劉〉「京師之野, 于時處處」
서울의 변두리에서 정착해 살았다
 
* 處處 ~1)곳곳에 2)定着居住
 
 
6) 우두머리,
《周禮》〈序官〉「甸師, 下士二人」 鄭玄注 「郊外曰甸, 師猶長也」
郊 밖의 甸에 있는 우두머리는 師이고, 師 밑에 下士 2명이 있다.
 
 
7) 전문 부서의 관리,
《周禮》〈大宗伯〉「槱燎祀司中、司命、風師、雨師」
희생물을 태워 드리는 제사는 司中, 司命 風師 雨師를 숭배하는 제사이다.
 
* 槱燎(유요) ~제사 지낼 때 희생물을 태우는 의식을 말한다.
 
 
8) 전문 지식이나 기술에 정통한 자,
《孟子》〈告子上〉「今有場師, 舍其梧檟, 養其樲棘, 則爲賤場師焉」(技師;畫師;琴師;魔術師;工程師)
지금 원예사가 있는데, 오동나무와 개 오동나무를 버리고, 멧대추나무를 키운다. 이것은 원예사를 천하게 여기는 것이다
 
* 场師 ~원예 꽃을 가꾸는 원예사
 
 
9) 교사,
《論語》〈爲政〉「温故而知新, 可以爲師矣」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 것을 알면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다
 
* 送舊迎新(送故迎新)은 옛날 관가에서 구관(舊官)을 보내고 신관(新官)을 영접했던 데서 유래했다
* 溫故知新과 法古創新의 차이
溫故知新: 과거의 모든 지식을 폭넓게 학습하고 현재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과거 유지)
法古創新: 과거의 법률, 제도, 사상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현재 상황에 맞게 제도를 개선하고 새롭게 창조하는 것으로 현재는 문화예술 등 창의성이 필요한 부분에서 주로 사용. (과거 폐기)
 
《论语》〈述而〉「子曰三人行, 必有我師焉」
여러 명이 함께 가면 필히 내 스승이 있다.
 
* 三 (많다)
《荀子》〈性惡〉「夫人雖有性質美而心辯知, 必將求賢師而事之」
무릇 사람이 성질이 타고난 본성이 좋고 마음의 변별 능력이 있을지라도 반드시 장차 어진 선생을 구해서 그를 섬겨야 한다.
 
韓愈, 《師說》「師者, 所以傳道授業解惑也」
師 곧 선생은 도리를 전해주고, 학업을 가르쳐 주고, 의혹을 풀어주는 사람이다.
 
 
10) 모범(본보기),
《戰國策》〈趙策一〉「前事之不忘, 後事之師」
前事 즉 과거를 잊지 말고, 後事 즉 미래를 본보기로 살자.
 
《孟子》〈離婁上〉「師文王, 大国五年, 小国七年, 必爲政于天下矣」
文王을 본보기로 삼고 큰 나라는 5년 작은 나라는 7년 화친하면 필히 천하를 호령하게 된다.
 
 
11) 주나라 太師의 생략,
《尚书》〈召奭〉「召公爲保, 周公爲師, 相成王左右」
소공을 太保로 삼고, 주공을 태사로 삼고 성왕을 좌우에서 섬겼다.
 
 
12) 태자의 屬官,
《汉书》〈王莽传〉「爲太子置師, 友各四人, 秩以大夫」
태자를 위해서 속관(屬官)을 삼았으며 관직 “友”을 4명 두고, 직급은 대부급으로 한다.
 
* 秩은 관리의 직급이다.
 
《隋書》〈百官志下〉「皇伯叔昆弟、皇子爲親王。置師、友各二人, 文學二人」
황제의 큰 아버지, 작은 아버지, 형제, 황제의 아들을 친왕으로 삼고, 각각 두 명의 스승과 두 명의 관직 右가 있고, 문인(變術)도 두 명이 있다.
 
 
13) 師氏(周나라 시기 백성의 교육을 담당)의 간략,
《周禮》〈太宰〉「三曰師,以賢得民」
세번째는 백성의 교육을 담당하는 師라 하고, 어진 행동으로 백성의 마음을 얻었다.
 
鄭玄注 「師, 諸侯師氏, 有德行以教民者」
정현 주에 師는 백성 교육 담당 관리이고, 백성을 덕행으로 가르친다.
 
* 9兩으로 제국의 백성을 묶었다. (兩은 耦와 같다)
* 철저한 신분제로 권리와 의무를 정해 놓고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하극상이요 僭越이 된다.
 
* 周禮·天官·大宰에 나오는 3공(삼공)은 '王(왕)', '公(공)', '卿(경)'을 가리킵니다.
'王'은 국가의 최고 지도자인 왕을 나타내며, '公'과 '卿'은 그 아래의 주요한 관료나 관리자들을 나타냅니다.
이들은 중앙 정부의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국가의 안정과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 3孤는 3公 아래 벼슬로 "太宰", "少宰", "司徒"을 지칭합니다.
이들은 주나라 시대의 최고 관료로, 왕을 보좌하여 국가의 중요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각각의 역할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太宰: 왕의 스승 역할을 하며, 국가의 전반적인 정책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외교와 군사를 총괄했습니다.
(2)少宰: 太宰를 보좌하고, 행정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또한, 법률과 재정을 총괄했습니다.
(3)司徒: 민정을 담당하며, 백성의 생활을 돌보았습니다. 또한, 토지와 농업을 총괄했습니다.
 
3孤는 왕 아래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했으며, 왕권을 제한하고 국가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周禮·天官·大宰 9兩
周禮天官에 九兩으로써. 家百姓을 治했다는 記錄아 있는데 兩은 治者와 被治者의 關係이고 9兩은 政治要諦를 記한條文입니다.
 
각각의 兩(량)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직업군을 나타내며, 이들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1) 牧(목) : 이들은 농업과 가축 사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주로 농업 생산물의 관리와 가축의 양육에 관여했습니다.
(2) 長(장) : 지역사회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지도자나 장로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지역사회의 안전과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3) 師(사) : 교육과 지식 전달을 담당하는 선생님이나 교육자를 나타냅니다. 이들은 윤리와 지식을 가르치며, 사회의 교육적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4) 儒(유) : 유교적 가르침과 이념을 전파하는 학자나 철학자를 가리킵니다. 이들은 유교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전파하여 사회의 도덕적 가치를 유지했습니다.
(5) 宗(종) : 종교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종교 지도자나 성직자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종교 의식을 지휘하고 예배를 행사하여 신앙을 유지했습니다.
(6) 主(주) : 상업과 무역을 주도하는 상인이나 사업가를 가리킵니다. 이들은 상업 활동을 통해 사회 경제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7) 吏(이) :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정부 관리자를 나타냅니다. 이들은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에서 행정 업무를 수행하고 법과 질서를 유지했습니다.
(8) 友(우) : 인간 관계와 조화를 중시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사회의 조화와 친목을 유지하며, 사회적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9) 籔(수) : 예술과 공예를 수행하는 예술가나 장인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예술과 공예를 통해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에 아름다움을 제공했습니다.
 
* 사숙(私淑)은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못했으나, 훌륭한 사람의 道나 학문을 本으로 삼고 배우는 것을 말한다.
* 사사(師事)는 스승으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음.
 
* 이모그래피
이모그래피는 emotion(감성)과 graphy(화풍)의 합성어이다.
세계적인 아티스트 허회태 작가는 이모그래피 창시로 오묘한 정신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이 예술에 접목될 때 창조적인 장르가 탄생되며 인간의 오묘한 정신세계는 작품을 통해 토해내듯 표현되어 관람자에게 감동과 놀라움을 선사한다. 신비스럽고 독창적인 기법으로 화면에 나타난 이미지는 기운이 생동함과 영혼을 인도하는 작품세계이다.
서예 전각 동양화를 섭렵, 융합하여 동양적 감성을 서양 현대 미술의 회화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표현한 새로운 미술 장르이다. 이모그래피는 인간사의 희로애락을 오직 한 번의 붓질로 현대적 미감에 가장 호소력 있는 찰나의 세계를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감상자로 하여금 무한대의 상상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 내외통신(http://www.nw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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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