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궁인창의 독서여행궁인창의 지식창고 2026.02.08. 19:48 (2026.02.08. 19:16)

베두인 삶의 핵심가치 명예와 존엄성을 구현...국가적 정체성과 단합을 상징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아랍에미리트(UAE) 전통공연 알 아이알라
2025년 11월 17일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으로 방문한 대한민국 이재명 대통령은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해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집행위원장, 마이사 빈트 살렘 알 샤미시 국무장관, 사이드 모하메드 알 하지리 국무장관의 환영을 받았다.
아랍에미리트(UAE) 전통공연 알 아이알라
 
 
2025년 11월 17일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으로 방문한 대한민국 이재명 대통령은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해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집행위원장, 마이사 빈트 살렘 알 샤미시 국무장관, 사이드 모하메드 알 하지리 국무장관의 환영을 받았다.
 
아부다비 대통령궁(사진:트립어드바이저)
 
이 대통령 내외는 고위 관리들의 영접을 받고 의전 차량으로 아랍에미리트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아부다비 대통령궁(카스르 알 와탄)으로 향했다. TV를 시청하는데 아랍에미리트 대통령궁으로 가는 길은 정말 길고 멀었다. 흰색 차량이 대통령궁으로 들어서자, 입구에 낙타병과 기마부대가 줄지어 나와 있고 도로 양쪽에 흰 옷차림의 소녀들이 머리를 풀어 북소리에 맞춰 머리카락을 헤비메탈 그룹이 공연하는 것처럼 좌우로 흔들며 연대의 춤을 추며 환영과 축복을 정열적으로 나타냈다.
 
알 아이알라(Al-Ayala)(사진:연합뉴스)
 
전통공연 '알 아이알라(Al-Ayala)'는 베두인 삶의 핵심 가치인 명예와 존엄성(honor and dignity)을 구현하며 아랍에미리트의 국가적 정체성과 단합의 의미를 상징한다. 전통공연은 아랍에미리트 국민에게 매우 소중하게 여겨지며 국가의 중요한 행사나 결혼식 축하 의식, 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공연 예술로 도시와 농촌 공동체에 남아있는 진정한 예술적 유산과 전통을 반영한다. 전통공연 알 아이알라는 중동의 아랍에미리트와 오만 북서부에서만 행해지는데, 2014년 11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랍에미리트와 오만 공동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알 아이알라(Al-Ayala)(사진:유네스코)
 
전통공연은 아랍에미리트의 국가적 가치와 역사적 순간에 대한 자부심을 포함한 유명한 시와 민속 문학을 통해 표현하며 삶과 관습, 전통을 진솔하게 표현해 시를 낭송하고 노래하고 춤과 북 연주가 함께한다. 남성들은 창을 상징하는 ‘알-카이자린’이라 불리는 대나무 막대기를 흔들며 북을 연주하고,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몸의 한쪽에서 다른 반대편 쪽으로 넘기며 춤을 춘다. 이 전통의식은 귀한 손님에게 영적인 축복을 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아랍에미리트(UAE) 낙타 경주(사진:forever tourism)
 
역사적으로 알 아이알라는 유목민 베두인족(사막 거주자)의 문화와 기사도 정신과 연관되어 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사막 오아시스 공동체에서 시작된 알 아이알라 스타일 중 하나는 아얄라트 알 알바르(Ayalat Ahl Albahr) 또는 라즈파트 알 아얄라(Razfat Al-Ayala)라고 불린다. 아부다비와 알 아인의 사막에 거주하는 일부 부족들이 이 스타일을 행하는데, 타악기 반주 없이 웅변적인 시를 낭송하는 것이 특징이고 다른 알 아이얄라 스타일인 아얄라트 알 알바르(Ayalat Ahl Albahr) 또는 아르다트 알 아얄라(Ardhat Al Ayala)는 아부다비에서 푸자이라에 이르는 해안 지역에서 공연된다.
 
이 스타일은 세 가지 리듬의 곡조와 춤을 포함하며, 알 카시르(Al-Kaasir, 큰 북), 알 라흐마니(Al-Rahmani, 작은 북), 알 데푸프(Al-Defuf, 탬버린), 알 투스(Al-Tous, 황동 심벌즈)와 같은 타악기 반주가 함께 한다. 이 풍습은 아랍에미리트(UAE)의 사막 오아시스 공동체에서 시작되어 여러 종류가 있다. 악기를 연주하지 않고 시만 낭송하거나, 악기를 가지고 바닷가에서 공연하는 때도 있다.
 
알 아이알라(Al-Ayala)(사진:유네스코)
 
알 아이알라 공연은 시, 북 음악, 춤을 외치며 전투 장면을 연출한다. 약 20명의 남성이 두 줄로 나뉘어 서로 마주 보며 창이나 칼을 상징하는 얇은 대나무 막대를 들고 각 줄의 공연자들은 승리 또는 패배를 나타내는 동작을 번갈아 가며 수행하며 시적인 가사를 읊으며 리듬과 북소리에 맞춰 머리와 막대를 움직인다.
 
알 아이알라 공연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알 아부(아버지) 또는 알 라스(우두머리)라고 불리는 지도자가 있다. 두 줄 사이에는 북을 치는 알 알자나와 알 야웰라가 원형으로 돌며 칼이나 총을 들고 있다가 가끔 하늘로 던졌다가 다시 잡는다. 알 나아샤트라고 불리는 여성들이 무리의 맨 앞에 서 있습니다. 알 나아샤트(Al Na'ashat) 는 알 아이알라에서 공연되는 춤으로 리드미컬한 움직임을 따른다.
 
이 춤의 기원은 고대 전쟁과 약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젊은 여성들은 집 밖으로 나가 머리 덮개를 벗어 남성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부족의 명예를 지키도록 격려했다. 젊은 여성들은 두 줄로 늘어선 남성들 앞에 서서 부드럽게 긴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데, 이는 기사도 정신이 투철한 남성 공연자들이 제공하는 보호에 대한 강한 믿음을 나타낸다.
 
한국-아랍에미리트(UAE)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사진:연합뉴스)
 
춤추는 여인들은 때때로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긴 머리로 얼굴을 가리기도 한다. 알 아이알라 공연 복장에 흰색 옷만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아주 화려한 색의 옷을 입기도 한다. 젊은 여성들은 알 메크와르(al mekhwar)라고 불리는 화려한 지역 전통 의상을 입고, 무르타샤 (murta'asha), 무르레야(murreya) 등의 금 장신구와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들의 전통복장은 여성들이 입는 검은색 긴 가운 아바야(Abaya)와 여성들이 머리에 두르는 스카프 샤일라(Shayla) 같은 전통복장을 착용하기도 한다. 아랍에미리트는 여성에게 히잡 착용을 강요하지 않아 알 아얄라와 같은 의식이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었다.
 
알 아이알라(Al-Ayala)(사진:유네스코)
 
알 아이알라의 시와 노래는 대중적인 시를 기반으로 UAE의 가장 뛰어난 영웅적 행적을 묘사하는 역사적인 시와 조국에 대한 자긍심, 충성심, 사랑을 표현하는 노래를 낭송하는 인기 있고 표현력이 뛰어난 문화 공연이다. 공연에 나오는 시들은 사회적인 성격을 띠며 국민의 도덕적, 행동적 가치를 옹호합니다. 알 아부(아버지)는 공연 내내 낮은 목소리로 시를 낭송하고, 두 줄로 늘어선 남성 공연자들은 적의 공격을 물리치는 듯한 일련의 동작으로 서로를 향해 절을 합니다.
 
이 시들은 차분한 리듬과 함께 낭송되어 관객들이 암기하고 미래에 전승할 수 있도록 하며 네 가지 모드로 나뉘어 각 모드에는 특정한 시와 멜로디가 있어 하루 중 각각 다른 시간에 맞춰 연주된다. 줄 사이에는 음악가들이 크고 작은북, 탬버린, 황동 심벌즈를 연주한다. 남성들은 머리를 움직이고 드럼 리듬에 맞춰 시적인 가사를 외치며, 다른 연주자들은 칼이나 총을 들고 줄을 돌며 때때로 칼이나 총을 들고 하늘로 던져 잡기도 합니다. 멜로디는 불규칙한 반복 패턴으로 7가지 톤이 있다. 연주자들은 다양한 배경과 연령대를 가지고 있다. 주연은 보통 상속받은 역할로 다른 연주자들을 훈련시킨다. 알 아이알라는 모든 연령, 성별, 사회 계층을 포괄한다.
 
 
A popular poem performed in Al Ayala:
Girl, release your heavy hair
Dye your fingertips with henna
Trust Zayed's people, those of noble traits
Known for untangling disputes
Fighters gather when the sound of the battle rises
Those of close brotherhood and relation
Find their son victorious in times of difficulties
With flames blazing from his eye
 
【번역】
알 아이알라에서 낭송되는 유명한 시
소녀여, 무거운 머리카락을 풀어헤치세요
손가락 끝에 헤나를 물들이세요
고귀한 성품을 지닌 자이드의 백성을 믿으세요
분쟁을 해결하는 것으로 유명한 그들
전투의 소리가 울려 퍼지면 전사들이 모입니다
가까운 형제애와 혈연으로 맺어진 그들은
어려운 시기에 아들이 승리하는 것을 봅니다
그의 눈에서 불꽃이 타오르는 것을 보며
 
 
알 아이알라(Al-Ayala) 공연(사진:유네스코)
 
나바티 시(Nabati poetry)는 아라비아반도에서 기원한 풍부한 형태의 아랍어 시로, 인민의 시(the people's poetry) 또는 베두인 시(Bedouin poetry)라고 불린다. 이 시는 일상생활, 기사도(chivalry), 명예, 부족의 역사를 탐구하기 위해 고전 아랍어 대신 현지 방언을 사용한다. 아라비아 반도의 베두인 문화에서 유래한 이 문화는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내려왔으며, 낭송되고, 라바 악기와 함께 연주하기도 한다.
 
대략 역사는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초기 지역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시의 주제(Themes)는 칭찬(praise), 기사도, 지혜(wisdom), 사랑, 그리움(longing), 사회 풍자(social satire)가 등장한다. 그것은 사회적 가치(societal values)와 일상생활에 대한 역사적 기록(historical record)이자 성찰의 역할을 한다. 시는 비록 전통적이지만 과거의 유물이 아니다.
 
아부다비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 방문(사진:연합뉴스)
 
알 아이알라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알-아부’로 알려진 연행자 리더와, 시인 혹은 ‘알-샤이얄’로 알려진 사람이다. 그들은 큰 목소리로 시를 낭송하며 무대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시인은 연행자 중 한 명이며 다른 멤버들은 ‘알-라지프’라 불리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과 ‘알-다카크’라 불리는 타악기 연주자들로 구성된다.
 
다카크라는 용어는 알-라스(Al-Raas), 알-타카미르(Al-Takhameer), 알-사마앗(Al-Sama’a) 또는 ‘알-티란’이라 불리는 심벌즈와 같은 북 및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타악기 연주자 중에는 프레임 북의 숙련된 연주자인 ‘사칼’이 있다. ‘타카미르’라 불리는 헤드 드럼 연주자가 초기 비트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된다. 시인인 알-샤이얄이 시의 한 구절을 낭송하며 그 리듬을 비트에 맞춘다.
 
타악기 연주자들은 알-라스 드럼에 맞춰 연주하고, 라지프는 2열 혹은 3열로 마주 보고 서서 교대로 구절을 외치며, 손에 지팡이를 잡고 알-라스 드럼 연주자의 움직임에 맞춰 조화를 이루며 흔든다. 드럼 연주자가 연주 중 왼쪽 무릎을 굽히면 라지프도 따라서 무릎을 굽히며, 시 낭송이 끝날 때까지 이러한 패턴을 유지하면서 공연이 진행된다.
 
알 아이알라(Al-Ayala) 공연(사진:유네스코)
 
알 아이알라에서 사용되는 타악기들은 염소 가죽으로 만든다. 알-라스(Al-Raas)는 깊고 강력한 소리를 내는 큰 북으로 공연의 전체적인 리듬과 템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알-타카미르(Al-Takhameer)는 알-라스와 외형이 비슷하지만 조금 작은북으로, 세 개의 북이 사용되어 큰 북과 함께 앙상블을 이룬다. 알-사마아(Al-Sama’a)는 크기가 큰 탬버린으로 공연에서 보통 3~5개가 사용되며 리듬에 화려함을 더해준다. 알-투와스(Al-Tuwas)는 크기가 작은 원형 모양의 황동으로 만들어진 심벌즈로 연주에 리듬을 뚜렷하게 만들어 준다.
 
마즐리스(Majlis)(사진:ARABIC Online)
 
아랍에미리트의 환대와 교류를 상징하는 문화적 관습으로 정향, 카다멈 등으로 향을 낸 아랍식 커피(Gahwa)와 대추야자(데이츠)를 나누는 전통가옥 마즐리스(Majlis) 문화가 있다.
 
마즐리스(Majlis)는 아랍어로 오랜 기간 공동체 유대와 전통 성지 역할을 하는 '앉는 장소'를 뜻하며, 걸프 지역 국가(카타르, UAE, 사우디 등)에서 가족, 이웃, 친지가 모여 사회·정치적 이슈를 논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유서 깊은 전통 응접실 문화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다. 마즐리스는 친구와 낯선 사람 모두가 동등하게 따뜻하게 대우받는 공간으로 손님들은 두 팔 벌려 환영받고 다과를 제공받는다. 이는 나눔과 관대함의 뿌리 깊은 관심을 상징한다.
 
마치부스(Machboos)(사진:Cooking Gorgeous)
 
아랍에미리트의 전통 음식은 체밥(Chebab), 레가그(Legag), 마치부스(Machboos) 등이 있으며, 라마단 기간에 즐기는 타리드(Thareed)와 마드루바(Madrouba)도 있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왕실공항 환송식(사진: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으로 방문한 대한민국 이재명 대통령은 아부다비 왕실공항에서 환송 행사를 마치고 공군 1호기로 다음 공식 순방국인 이집트로 향했다.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궁인창
【작성】 궁 인창 (생활문화아카데미)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