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rist of the Abyss1
이탈리아 북부 리구리아주 제노바현에는 카모글리(Camogli)와 포르토피노(Portofino)라는 아름다운 항구 도시가 있다. 이 도시는 항구가 너무 예뻐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다, 뛰어난 절경 바닷가에는 이천 년의 역사를 가진 산 프루투오소 수도원(San Fruttuoso Abbey)이 있다. 이 수도원에 가려면 도로가 없어 험한 산길을 걸어가거나 배를 타고 가야 한다. 수도원은 3세기에 성 프룩투오소(Saint Fructuosus)에게 헌정되었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수도원은 성 베네딕토회(Saint Benedict)에 의해 설립되었고, 초기 건물은 10세기와 11세기로 올라가며 회랑은 12세기에 지어졌다. 1562년 안드레아 도리아(Andrea Doria, 1466~1560) 제독은 아프리카 북부 지중해 연안에 살던 바르바리(Barbary) 해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건축가 조반니 폰첼로(Giovanni Ponzello)에게 망루를 지어달라고 부탁하여 수도원을 보호했다. 수도원에는 1275년부터 1305년까지 지어진 제노바 도리아 가문의 구성원 무덤과 고대 로마 석관도 함께 있다. 도리아 무덤은 당시 리구리아 건축 양식의 전형적인 검은색 슬레이트와 흰색 대리석 줄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17세기에 수도원은 재정이 어려워 일부 부지를 양의 헛간으로 사용하게 하였으나, 1730년 수도원을 복원하고 다시 전례 용도로 사용했다. 그런데 이런 놀라운 절경 속에 가슴이 아픈 사연이 숨어 있었다.
산 프루투오소 수도원(Abbazia di San Fruttuoso)(사진:위키피디아)
산소 호흡기를 처음 실험하고 발명한 이탈리아 다이버 다리오 곤차티(Dario Gonzatti)는 1943년부터 친구 에기다오 크레시(Egidio Cresi)와 두일리오 마르칸테(Duilio Marcante, 1914~1985)와 함께 수중 산소 호흡기 시제품을 제작하여 바다에서 직접 테스트하였다. 그는 1947년 9월 21일 해안 절벽에서 제품을 착용하고 다이빙하다 그만 사고로 사망하였다.
다리오 곤차티(Dario Gonzatti)(사진:HDS Italia)
두일리오 마르칸테는 죽은 친구를 그리워하다 바다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기 위해 바다에 희망, 평화, 보호를 상징하는 심연의 ‘그리스도 조각상’ 건립을 생각하고 1952년 제노바 이탈리아 스포츠 센터 C.S.I.의 회장인 자코미노 코스타(Giacomino Costa)를 찾아가 조각상 건립을 설명하고 조각상 제작에 동참시켰다. 2.5m(8 feet) 높이의 이 조각상은 조각가 귀도 갈레티(Guido Galletti, 1893~1977)가 제작하고 바탈리아(Battaglia) 예술 주조소에서 주조하여 이탈리아 해군과 여러 척의 선박 도움을 받아 1954년 8월 29일 약 17m 바다 깊이 설치되었다.
Christ of the Abyss(사진;The Weary Pilgrim)
당시 마르코 파이니(Marco Paini)가 이끄는 몬도 소메르소(Mondo Sommerso)의 여러 다이버가 지원에 나서 심연의 그리스도 조각상은 깊은 바다 받침대에 정확하게 설치되었다.
산 프루투오소 수도원 앞 만에 설치된 Christ of the Abyss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향해 팔을 벌리고 서 있다.
두일리오 마르칸테(Duilio Marcante)(사진:HDS Italia)
이탈리아 스쿠버 다이빙 교육의 아버지로 존경받는 두일리오 마르칸테는 루이지 페라로와 함께 1948년 초보자에게 다이빙을 소개하는 이탈리아식 교육법을 창안했다. 이 교육법은 이후 1957년 이탈리아 스포츠 낚시 및 수중 활동 연맹(FIPSAS)의 교육 과정에서 개발되었다. 그는 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최초의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헌신하고, 인공호흡기를 기반으로 산소호흡기(ARO)의 스포츠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두일리오 마르칸테가 사망한 후 그를 추모하는 사람들이 모여 그의 업적을 기리는 명판을 Christ of the Abyss 조각상 기단에 세웠다.
두일리오 마르칸테 추모 동판(사진:HDS Italia)
〈Christ is Lower Still〉 노래는 매트 마허(Matt Maher), 케이트 블루렛(Kate Bluett), 도 존스(Doe Jones), 아이작 워델(Isaac Wardell)이 작사하고 음악가 DOE와 Matt Maher가 심연의 그리스도 조각상에서 깊은 영감을 받아 작곡했다.
노래 〈Christ is Lower Still〉
Breathe in, reach out; Touch the hem of your garment now Help me, heal me; My mind, my body, and soul Let the king descend, living word made flesh; Lift this heavy heart to your throne oh god In his wounds I find room for all of mine; When from grace I fell, Christ was lower still Humbly, lowly; Jesus waits in the valley My Savior suffers with me; With Him, I’ll rise again We lift it all up to you Lord We lift our heads, dreams, sorrow, pain, cares on you again Let the king descend, living word made flesh; Lift this heavy heart to your throne oh god In his wounds I find room for all of mine; When from grace I fell, Christ was lower still.
【번역】 숨을 들이쉬고, 손을 내밀어 지금 당신 옷자락을 만져보세요. 도와주시고, 치유해 주소서 내 마음과 몸과 영혼을 살아 계신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내려오시게 하소서 이 무거운 마음을 당신의 보좌로 들어 올려 주소서 오 하나님! 그분의 상처 속에서 내 모든 것을 위한 자리를 찾습니다. 내가 은혜에서 떨어졌을 때, 그리스도는 더 낮으셨습니다. 겸손하게, 낮게 예수님은 골짜기에서 기다리십니다. 나의 구주께서 나와 함께 고통받으십니다. 그분과 함께 나는 다시 일어날 것입니다. 주님,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당신께 올립니다. 우리는 머리를 들고, 꿈과 슬픔과 고통과 걱정을 다시 당신께 드립니다. 살아 계신 말씀이 육신이 되어 내려오시게 하소서 이 무거운 마음을 당신의 보좌로 들어 올려 주소서 오 하나님! 그분의 상처 속에서 내 모든 것을 위한 자리를 찾습니다. 내가 은혜에서 떨어졌을 때, 그리스도는 더 낮으셨습니다.
《수중세계(Mondo Subacqueo)》(사진:HDS Italia)
1948년, 이탈리아 엘바섬에서 세계 최초의 다이빙 학교 과정이 열렸다. 1950년에는 제노바 USS가 다이빙 관련 정보와 기술을 다룬 《수중세계(Mondo Subacqueo)》라는 잡지를 최초로 창간했다. 이탈리아인 루이지 페라로(Luigi Ferraro)와 두일리오 마르칸테는 제노바 대학교와 협력하여 다이빙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1964년 10월 12일, 제노바에서 수중 스포츠와 활동의 국제적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세계 다이빙연맹 총회를 개최해 당시 세계 해양학계의 거장들인 J.J. 쿠스토, 뒤마, 본드, 피카르 등이 참석했다.
산 프루투오소 만(Bahía de San Fruttuoso)(사진:HDS Italia)
이탈리아의 수중 다이버들은 이탈리아 북부 산 프루투오소 만(Bahía de San Fruttuoso)의 ‘Christ of the Abyss’ 조각상을 방문하는 것이 평생의 소원이다.
(다음 회로 이어집니다.)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궁인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