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
로그인
]
키워드 :
일치
근접
지식카탈로그
|
원문·전문
|
참여마당
역사지도
|
부가서비스
|
도식화자료
통계센터
|
소개ㅍ
지식지도
지식놀이터
참여∙의견
그외 관심 원문 :
관심 분야 선택
원문∙전문 (전체)
문예이론∙평론
독후감∙서평
인물∙인물평
역사서
여행∙기행
예술∙작품
【오늘】
2025년 6월 18일 (수)
(음 5월 23일, 戊午)
집계기준 : 2025년 5월 5일
오늘 많이본 카탈로그
역사지도
국어유의어사전
영어유의어사전
•
날개(-)
•
난중일기(亂中日記)
•
북천가(北遷歌)
•
이상(李箱)
•
인현 왕후전
•
풍속화(風俗畵)
•
옥소전(玉簫傳)
•
역마(驛馬)
•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
논어(論語)
•
시경(詩經)
•
김홍도(金弘道)
•
삼한습유(三韓拾遺)
•
단편 소설(短篇小說)
•
개(犬)
•
고대 소설(古代小說)
•
논어집주(論語集註)
•
명심보감(明心寶鑑)
•
판소리(-)
•
심청전(沈淸傳)
▣
주기론 (主氣論)
바로가기
성리 철학의 한 흐름. 이기 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바탕으로 하는 성리학에서, 우주 만물의 존재의 근원을 기로 보았다. 이념적 윤리보다 실천적 윤리를 중시하는 이 견해는 서경덕에서 비롯되어 이이에 의해 집대성되어 후에 기호 학파로 이어졌다.
지식
:
철학 > 철학
성리 철학의 한 흐름.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을 바탕으로 하는
성리학
에서, 우주 만물의 존재의 근원을 기로 보았다.
모든 현상은 기가 움직이는 데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理)는 이러한 기의 작용에 내재하는 보편적 원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념적 윤리보다 실천적 윤리를 중시하는 이 견해는
서경덕
에서 비롯되어
이이
에 의해 집대성되어 후에
기호 학파
로 이어졌다.
[숨기기]
◈ 지식지도
관계
주기론
(主氣論)
기호 학파
(畿湖學派)
성리학
(性理學)
유교
(儒敎)
주리론
(主理論)
이기이원론
도가
(道家)
송도 삼절
(松都三絶)
실학
(實學)
양명학
(陽明學)
영남 학파
유가
(儒家)
정주학
(程朱學)
제자 백가
(諸子百家)
주자학
(朱子學)
1575
서인
(西人)
1489
서경덕
(徐敬德)
1536
이이
(李珥)
-179
동중서
(董仲舒)
-315
순자
(荀子)
-483
자사
(子思)
-551
공자
(孔子)
황진이
(黃眞伊)
1017
주돈이
(周敦燎)
1032
정호
(程顥)
1033
정이
(程伊)
1130
주희
(朱熹)
1243
안향
(安珦)
1337
정도전
(鄭道傳)
1435
김시습
(金時習)
1491
이언적
(李彦迪)
1501
이황
(李滉)
1501
조식
(曺植)
1504
신 사임당
(申師任堂)
1517
이지함
(李之菡)
1517
허엽
(許曄)
1519
민순
(閔純)
1534
송익필
(宋翼弼)
1535
성혼
(成渾)
1542
이우
(李瑀)
1544
조헌
(趙憲)
1548
김장생
(金長生)
1556
이항복
(李恒福)
1556
차천로
(車天輅)
1556
한교
(韓嶠)
1563
정엽
(鄭曄)
1607
송시열
(宋時烈)
16C초
어숙권
(魚叔權)
984
최충
(崔沖)
1609
화곡서원
(花谷書院)
사서 삼경
(四書三經)
성학집요
(聖學輯要)
•
사단칠정(四端七情)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