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악학궤범(樂學軌範)
악학궤범
자 료 실
▶ 지식지도
원문/전문
시민 참여 콘텐츠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악학궤범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악학궤범 (樂學軌範)
조선 시대에 음악의 유일한 지침이 된 악전(樂典). 1493년(성종 24년)에 왕명으로 성현(成俔), 유자광(柳子光), 신말평(申末平) 등이 엮은 9권 3책의 악규집(樂規集)이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악학궤범 (樂學軌範) 고려 가요 국악 대왕반 아악 악장 향가 고대 가요 구천 나하추 정도전 조선 태조 납씨가 문덕곡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여민락 처용가 가시리 나례가 사모곡 삼봉집 상저가 서경별곡 야심사 유구곡 정석가 청산별곡 태조실록 유림가 정읍사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0)
◈ 참조 원문/전문
납씨가 納氏歌 악장 정도전 (35)
▣ 시민참여콘텐츠
◈ 인기순 (1 ~ 4 위)
2019.10.21
【문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가을 단풍으로 아름다운 조선왕릉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한다.【궁능유적본부】
 
◈ 등록순
2019.10.21
【문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가을 단풍으로 아름다운 조선왕릉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한다.【궁능유적본부】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악장가사 (8) 백과 시용향악보 (5) 백과 정도전 (5) 백과 악장 (4) 백과 가시리 (3) 백과 경기체가 (3) 백과 사모곡 (3) 백과 상저가 (3) 백과 선정릉 (3) 백과 아악 (3) 백과 정서 (3) 정석가 (3) 백과 조선 연산군 (3) 백과 청산별곡 (3) 백과 향가 (3) 백과 1492년 (2) 백과 경국대전 (2) 백과 고려 가요 (2) 백과 노사신 (2) 백과 농악 (2) 백과 당악 (2) 백과 대전속록 (2) 백과 동국통감 (2) 백과 동문선 (2) 백과 무악 (2) 백과 범패 (2) 백과 병자호란 (2) 백과 산조 (2) 백과 서거정 (2) 백과 속악 (2) 백과 송시열 (2) 백과 송준길 (2) 백과 용재총화 (2) 백과 유자광 (2) 백과 장가 (2) 백과 조선 효종의 북벌 계획 (2) 백과 판소리 (2) 백과 한국 문학 (2) 백과 향악 (2) 백과
▣ 백과사전
조선 시대에 음악의 유일한 지침이 된 악전(樂典). 1493년(성종 24년)에 왕명으로 성현(成俔), 유자광(柳子光), 신말평(申末平) 등이 엮은 9권 3책의 악규집(樂規集)이다.
 
이 책에는 「동동」 「정읍사」 「처용가」 「여민락」 「봉황음」 「북전」 「문덕곡」 「납씨가」 「정동방곡」 등의 가사가 한글로 기록되어 실렸으며, 궁중 의식에서 연주하던 아악, 당악, 향악에 관한 여러 사항을 그림으로 풀어 설명하였으며, 그 밖에도 악기, 의상, 무대 장치 등의 제도, 무용 방법, 음악 이론 등이 자세히 적혀 있다.
 
가사의 내용이 주된 책이 《악장가사》이고, 음악의 곡조를 위주로 한 것이 《시용향악보》임에 대하여 이 책은 음악의 이론과 제도 및 법식을 주로 다루었다.
 
조선 시대의 음악 이론, 제도, 법식의 연구와 이해에 귀중한 문헌일 뿐만 아니라 고려악사(高麗樂史)를 아는 데도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악학궤범』의 목차

券1: 樂 理論 (악 이론)

음악이론과 용법을 다룬 것으로, ‘육십조(六十調)’로 시작된다. 즉 세조가 만든 궁(宮)ㆍ상(上) 1ㆍ상(上) 2의 기보법(記譜法)을 육십조의 각 율 밑에 달아서 그 조를 알기 쉽게 하였다. 다음에는 12음의 음고(音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악학궤범> 서문의 이른바 ‘율 만드는 원리’의 설명이 몇 가지 나온다. 다음으로 쇠ㆍ돌ㆍ실ㆍ대ㆍ박ㆍ흙ㆍ가죽ㆍ나무로 된 8음(音)의 악기와 추분(秋分)ㆍ입동(立冬)ㆍ하지(夏至)ㆍ춘분(春分)ㆍ입춘(立春)ㆍ입추(立秋)ㆍ동지(冬至)ㆍ입하(立夏)의 8절(節)과의 관계를 설명한 ‘8음도설(八音圖說)’이 있고, 끝으로 우리 음악의 7조 및 평조(平調) 또는 낙시조(樂時調)와 계면조(界面調)를 설명한 ‘악조총의(樂調總義)’, ‘오음배속호(五音配俗呼)’, ‘십이율배속호(十二律配俗呼)’가 있다.
 

券2: 雅樂陳說圖說 (아악진설도설)

맨 먼저 기록한 악기 배치도표는 제례(祭禮), 즉 사직(社稷)ㆍ문묘(文廟)ㆍ제향(祭享)에 아악을 연주할 때 쓰이는 것이며, 전정악기진설도표(殿庭樂器陳說圖表)는 궁중(宮中) 조하(朝賀) 때 쓰이는 것인데, 이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였다. 또 각 제향ㆍ하례 때의 의식 절차와 그에 사용되는 음악명이 기술되어 있다.
 

券3: 高麗史 樂志 內容 (고려사 악지 내용)

고려사(高麗史) ‘악지(樂志)‘에 실려 있는 당악(唐樂) 정재(呈才)와 속악 춤 속악정재(俗樂呈才)의 <무고(舞鼓)> <동동(動動)> <무애>를 전재(轉載)하였다.
 

券4: 時用唐樂呈才圖說 (시용당악정재도설)

그 당시의 당악 정재 춤이 기술되어 있다. 정재 춤에 관한 기술은 <고려사> ‘악지’의 것보다 상세한 편이다.
 

券5: 時用鄕樂呈才圖說 (시용향악정재도설)

당시의 향악정재(鄕樂呈才) 춤이 기술되어 있으며, ‘악지(樂志)’에 나오는 <동동> <무고>를 수록하였는데, 특히 주목할 것은 고려사에는 <동동>과 <정읍(井邑)>의 가사가 실려 있지 않은데 이 책에는 그 가사가 실려 있다. 이것은 국문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券6: 雅部樂器圖說 (아부악기도설)

아부악기도설(雅部樂器圖說))을 하여 악기의 재료와 척수를 자세히 기록하였고, 악기의 연주법을 설명하였다.
 

券7: 唐部樂器圖說 (당부악기도설)

당악기(唐樂器) 13종과 향악기(鄕樂器) 7종을 도설(圖說)하였다. 이것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귀중한 것이고, 현금(玄琴)의 설명만도 16면이나 되어 정확하다.
 

券8: 唐樂呈才儀物圖說 (당악정재의물도설)

정재(呈才) 춤에 사용되는 의물(儀物)이 그림으로 설명되었다.
 

券9: 冠服圖說 (관복도설)

관복(冠服), 즉 머리에 쓰는 복두에서부터 버선에 이르기까지 그림으로 설명하고, 세종 때 연회에 사용한 복식과 아름다운 여자 복식 등을 그림으로 설명하였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조선 초 3대 가집 -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궤범》,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