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카드, 마더보드, 휴대폰 및 개인용 컴퓨터(PC)를 비롯한 다양한 장치에서 컴퓨터 그래픽 및 이미지 처리 속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전자 회로입니다.
1990년대 GPU가 발명되기 전까지 PC와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의 그래픽 컨트롤러는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에 의존하여 작업을 실행했습니다. 1950년대 초부터 CPU는 논리, 제어 및 입출력(I/O)과 같은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모든 명령을 실행하며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세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에 개인용 게임과 컴퓨터 지원 설계(CAD)가 등장하면서, 업계에서는 픽셀을 더 짧은 시간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2007년
Nvidia가 GPU의 병렬 연산 기능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CUDA(컴퓨팅 통합 장치 아키텍처)를 구축하면서, 개발자들은 GPU 기술을 이전보다 더 다양한 기능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GPU 기술은 훨씬 더 많은 기능을 갖추게 되었는데, 아마도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카메라에서 나오는 빛의 방향을 추적하여 컴퓨터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
딥 러닝을 가능하게 하도록 설계된
텐서 코어일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 덕분에 GPU는 AI 가속 및 딥러닝 프로세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AI 및 ML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GPU는 게임 콘솔과 편집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것 외에도 많은 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최첨단 컴퓨팅 기능을 지원합니다.
GPU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GPU에는 개별 GPU, 통합 GPU 및 가상 GPU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개별: 개별 GPU(dGPU)는 장치의 CPU와 분리된 그래픽 프로세서로, 여기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컴퓨터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별 GPU는 일반적으로 비디오 편집, 콘텐츠 제작 또는 고사양 게임과 같은 특별한 요구 사항을 가진 고급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익스프레스 슬롯을 사용하여 CPU에 부착되는 별도의 회로 기판과 커넥터가 있는 별도의 칩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별 GPU 중 하나는 PC 게임 산업을 위해 제작된 Intel Arc 브랜드입니다.
통합: 통합 GPU 또는 iGPU는 컴퓨터 또는 장치의 인프라에 내장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CPU 옆에 배치됩니다. 2010년대에 Intel이 설계한 통합 GPU는 MSI, ASUS, Nvidia와 같은 제조업체들이 사용자가 직접 PCI 익스프레스 슬롯에 GPU를 추가하는 대신 CPU와 GPU를 결합하는 방식에 주목하면서 더욱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노트북 사용자, 게이머 및 PC에서 컴퓨팅 집약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옵션입니다.
가상: 가상 GPU는 개별 또는 통합 GPU와 동일한 기능을 갖지만 하드웨어가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클라우드 인스턴스용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 기반 버전의 GPU이며, 동일한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가 없기 때문에 물리적인 제품보다 유지 관리가 더 쉽고 관리 비용이 저렴합니다.
【인용】IBM 홈페이지